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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Progamming/Network

[ Mr.jw의 네트워크 ] #1장 기초 - 1

by ${코딩몬} 2017. 8. 17.

[ 강의자 소개 ]


닉네임  :  Nor-op

E-mail   :  roto1248@gmail.com

GitHub  : github.com/Nor-op

참고도서 :  컴퓨터 네트워크 -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제4판


단지 공부의 목적으로 해당 도서 및 자료를 정리해둔 것입니다.


#1장 기초 - 1



[ 네트워크란? ]


예전엔 네트워크란 말이 메인프레임과 더미터미널을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던 시리얼 라인을 모아놓은 것을 의미했다.

어떤 사람에게는 음성전화가 네트워크를 의미하고 어떤 사람에게는 비디오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케이블 네트워크를 네트워크라고 여긴다.

이러한 네트워크라는 단어들이 갖는 중요한 공통점은 한 종류의 데이터(키보드의 입력,음성 또는 영상)을 다루는 것에 특화되었다는 것과 특정한 목적을 가진 장치(터미널, 수신기, 텔레비전)에 연결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크와 컴퓨터 네트워크의 차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성에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특별한 하나의 용도에 최적화되어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대신 컴퓨터 네트워크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넓은 범위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 애플리케이션? ]


월드 와이드 웹(www), 전자우편, 스트리밍 오디오, 비디오 등



[ 요구사항 ]


네트워크에 대한 기대치는 자기 관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1.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애플리케이션이 보낸 각각의 메시지가 주어진 시간 내에 오류 없이 전달되는 것이 보장되는가와 같은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
    2. 네트워크 설계자- 네트워크 자원이 효율적으로 이용되고, 각각의 사용자에게 공정하게 분배되는가 같은 비용-효과 특성들
    3. 네트워크 공급자- 장애가 쉽게 격리되고 계정의 사용이 편리함과 같은 운영 및 관리가 쉬운 시스템의 특성



[ 연결성 ]


네트워크는 컴퓨터 사이에 대해 연결성을 제공해야 한다. 많은 사설 기업들은 프라이버시와 보안을 위해 네트워크에서 연결되는 기계의 범위를 제한한다. 

반면 다른 네트워크들(ex인터넷)은 전세계의 모든 컴퓨터에 연결될 때까지 성장하도록 설계된다. 큰 규모로 커질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을 확장성이 있다고 한다.



[ 링크, 노드, 클라우드 - 1 ]


직접 연결



네트워크의 연결성은 다양한 단계에서 발생하는데, 최저 단계의 네트워크는 동축 케이블이나 광섬유등을 이용하여 두 대 이상의 컴퓨터가 직접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이러한 연결매체를 링크라 하고, 이를 이용해 연결된 컴퓨터들을 노드라 한다.(때때로 노드는 컴퓨터라기 보단 특수한 하드웨어를 지칭한다)

물리적 링크는 한 쌍의 노드가 단일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이를 점대점(point-to-point)링크라 한다), 그 밖의 경우는 두 개 이상의 노드가 단일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이를 다중 접속(multiple-access)라 한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들이 동일한 매체로 서로 직접 연결되어야만 한다면, 연결 가능한 컴퓨터 수가 아주 제한되든지, 연결선의 수가 너무 늘어나서 관리가 불가능해지고 아주 비싸질 것이다. 그래서 간접 연결이 공조체제 노드 사이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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